01 창업자의 자세

창업자의 자세

창업!! 기왕이면 성공해야 합니다!

창업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책임하에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새로 사업을 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창업자는 자기의 강점을 극대화 시키고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창업을 하고자 하는 업종의 경기 흐름이 어떠한지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왕도는 없습니다.
따라서 창업환경을 폭넓게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며 실행과정에 다소 실수가 있다 할지라도 다시 도전하는 용기와 성실함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창업은 자신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가정의 모든 가족의 행, 불행이 걸려 있는 문제로 가족의 동의와 협조가 절대적입니다. 사업은 물론 이윤을 남기기 위해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윤을 남겨서 무엇을 할 것인지의 창업 목표를 분명히 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성공의 길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물고기가 어디로 다니는지 알아야 물고기를 잡듯이 돈도 어디로 흐르는지를 알아야 벌 수 있습니다.
훌륭한 사업기회의 포착 기술! 우리의 목표입니다.

02 아이템 선정

성공적인 창업인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성공적인 업종선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여기에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템 선정은 자신의 적성, 취미에 맞는 업종, 경험, 지식을 살릴 수 있는 업종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유행아이템(한 순간에 인기가 집중하다가 사라지는 반짝 업종)과 유망아이템(불황기에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업종)을 구분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템에는 통상 주기가 있는데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를 거치게 되는데 가급적이면 도입기 후반이나 성장기 업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창업동향과 업종들을 정리해 보면 시대에 맞는 업종의 흐름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창업하려고 하는 아이템이 사업타당성이 높은 업종인지도 체크를 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타당성이 높은 업종이란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모두 갖춘 업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사업타당성 분석은 시장성, 제품성, 수익성 재무성 분석을 말하며 투자수익률이 최소 3%이상은 되어야 하며 5~10%가 되면 유망업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산식으로 수입 지출이 이루어지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03 상권 및 입지 선정

상권의 선정 조건

상권은 점포가 미치는 영향력의 범위로 일반적으로 특정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의 지리적 범위를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상권선택은 장기적 안목이 필요하며 업종에 맞는 상권을 선택해야 합니다.
점포자체의 영업능력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시장세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점포입지를 먼저 선택하고 입지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권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영업전략입니다.

상권조사 방법 점포형태, 전용면적, 천장높이, 주차면적, 건물특성 등
상권의 구조 현황, 문제점, 장점도출, 상권구조 파악
입지여건 지형, 지세, 접근성, 주변여건, 점포여건 등
경쟁구조 경쟁점의 위치, 종류, 가격, 메뉴, 서비스 수준
수요측면 타당성 주 고객, 호황업종, 전망
통계적 조사 배후주거단지, 가구수, 인구, 유동인구수, 주택구조

입지특성에 따른 검토사항

  1. 아파트 단지 입지 > 단지 내 이동동선, 주변상가여부, 통행로와 점포의 위치, 아파트의 세대수, 주상가 여부
  2. 일반 주택가 / 재래시장 입지 > 소비자 이동동선, 대중교통 정류장, 경쟁점포 유무, 재래시장 동선, 도로 경사도
  3. 동심지 입지 > 상주인구, 상주인구의 특성, 경쟁점포, 고객의 흐름, 영업일수
좋은 입지의 조건
  1. 상권 내 소비대상 인구가 다수이고 장래 증가가 예상되는 입지
  2. 소득수준 및 소비수준이 높고 구매력이 왕성한 소비자 집단이 거주하는 곳
  3. 계획업종 및 업태에 적합한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는 곳
  4. 도로, 지하철, 버스 노선망 등 교통체계가 발달되어서 사람이 모이기 쉬운 곳
  5. 다수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시설이 주변에 존재하는 곳
  6. 주변에 강력한 경쟁업체가 없는 곳

04 창업의 기본 절차

  1. 1. 업종 및 아이템 선정
  2. 2. 점포계약

    점포 계약시 유의사항 : 등기부등본열람(근저당설정, 압류상태, 실소유자 등 확인) 건축물 관리대장, 도시계획원 확인

  3. 3. 사업의 인·허가

    인, 허가 대상인지를 파악하여야 하며 사업의 인허가 신청은 관할 시, 군, 구청의 민원실, 해당부서 공중위생과 관련이 있는 업종, 사행행위 등 행정규제가 필요한 업종 또는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서비스업 등이나 담배, 양곡과 같이 유통질서 확립이 필요한 제품과 의학품과 같이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종 등에 대해서는 개별 법령에서 시설 기준 및 자격요건 등을 규정함

  4. 4. 소방시설설치

    소방방화시설 등 완비증명서를 소방서로부터 발급받아 허가신청서 제출
    관련법규 : 소방시설유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
    해당업종 : 찜질방업 / 산후조리원 / 고시원업 / PC방 / 전화방, 화상대화방업 / 수면방업 / 콜라텍업

05 사업자등록

  • 사업자 등록이란?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청.

  • 사업자등록신청 시 구비서류
    • -사업자등록신청서 1부
    • -사업허가증 사본1부(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의 경우)
    • -사업개시 전에 등록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업허가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
    •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공동사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을 시 받는 불이익
    • -가산세 >공급가액의 1%(간이과세자:공급대가의 0.5%)
    • -매입부가가치세 공제받지 못함
    • -신용카드 가맹점에 가입할 수 없음 > 고객확보에 어려움
  • 사업자의 종류
    • 과세와 면세의 구분
      • -과세업자: 음식점 사업자 등 (부가가치세, 소득세부담)
      • -면세업자 : 농, 축, 수산물 판매자 등 (소득세만 부담)
    • 과세사업자중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구분 기준
      • -직전 년도 1년간 매출액 규모에 따라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이면 일반과세자
      • -신규사업자 : 간이과세배제기준에 해당되면 무조건 일반과세자
      • -구분의 차이 :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없고 영수증 교부만 가능함
        납부의무면제-당해 과세기간 공급가액 1,200만원 미만인 경우 간이과세 포기제도
      구분 산출 세액 구조
      일반과세자 매출액 Ⅹ 10% = 매입세액, 공제세액
      간이과세자 매출액 Ⅹ 업종별부가가치율(15~40%) Ⅹ10% =공제세액
    • 창업절차순서
      1. 창업결정
      2. 업종결정
      3. 입지탐색
      4. 타당성 조사
      5. 계약체결
      6. 사업계획서 작성
      1. 1. 점포 Lay-out 결정
      2. 2. 시공/착공 & 홍보/판촉
      3. 3. 장식, 기물, 비품 구매
      4. 4. 인원선발/실무교육(교육커리큘럼)
      5. 5. 시식회
      7. 사업 추진
      8. OPEN 개업 후 판촉 고객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