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사업화의 이해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가 각각 독립된 사업자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동일한 브랜드와 동일한 이미지로 함께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공동체입니다.
Item
수익성 있는 사업 아이템
concept
쉽게 이해되고 배울 수 있는 컨셉
operating system
직영점의 운영여부
Professional
메뉴/상품, 서비스의 단순화, 표준화, 전문화
license
보호받을 수 있는 상표 개발 및 등록증 여부
Working funds
충분한 사업 확장 자금 보유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시스템이 준비기도 없이 바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혼자만의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시행착오의 수정이나 노하우의 구축기간이 절대로 필요로 하며 미국의 경우 평균 5~7년의 준비기간을 거치는 것을 볼 때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나올 수 있는 원인이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두드러지게 직영점의 수가 평균 10~15개 이상으로 여러 입지에 위치한 직영점의 운영으로 인한 가맹본부의 노하우 상승과 재무적, 경영 운영의 탁월함으로 기업의 지속성, 영속성의 우수함을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상호간에 충분한 이해와 협조가 없으면 공동의 목표달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가맹본부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견실한 프랜차이즈 본사로서 도약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단계별 특징

1. 도입기

본사시스템
구축
2. 성장기

브랜드홍보
자금투입
3. 성숙기

인지도 확대
브랜드 안정
4. 쇠퇴기
현상유지
투자비 감소
신규브랜드 창출